조회 수 20053 추천 수 0 댓글 2
OTN펌
  • 목적 :
    Oracle 11g 부터 Alert.log 와 trace file 은 새로운 형식으로 생성이 되며, 이는 ADR (Automatic Diagnotic Repository) 에 생성이 된다.
    본 문서에서는 Database 에 심각한 에러가 발생한 경우, ADRCI 명령어를 이용하여 에러를 확인하고 관련된 alert.log 및 trace file 을 오라클 고객지원센터로 전송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한다.

  • IPS 사용법 :
    ORACLE 11g 는 problem (Database 에서 발생한 에러코드)과 incident (에러가 발생한 기록)에 관련된 trace file 들을 자동으로 수집해주는 기능을 제공한다.
    이 기능을 IPS (Incident Packaging Service) 라고 하며, 인터페이스로 GUI 환경과 ADRCI command 를 제공한다.
    Database 에 발생한 모든 심각한 에러들은 각각의 incident 를 생성한다.
    IPS 를 통해서 생성된 압축 파일은 에러에 대한 alert.log file, 모든 trace file 과 진단 정보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, 해당 error 에 대한 정보수집을 간편히 수행할 수 있다.

    Database 의 에러 확인 및 관련 file을 오라클 고객지원센터로 전송하는 방법 :

    1. Database 에서 발생한 심각한 에러 발생

    SQL> select * from atab;
    select * from atab
    *
    ERROR at line 1:
    ORA-01578: ORACLE data block corrupted (file # 6, block # 11)
    ORA-01110: data file 6: '/opt/oracle/oradata/db11g/tt.dbf'

    2. ADR과 Alert.log 에서 에러를 확인한다.

    ADR에서 에러를 확인하기 위하여 11g 환경의 OS prompt에서 adrci를 실행한다.

    %] adrci

    ADR 홈 경로를 확인한다.

    adrci> show home
    --> 모든 ADR HOME 을 보여준다. 확인하고자 하는 ADR HOME 을 지정한다.

    adrci> set homepath <ADR HOME>

    에러 코드를 problem 이라고 하며,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 다음을 실행한다.

    adrci> show problem

    ADR Home = /opt/oracle/diag/rdbms/db11g/db11g:
    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
    PROBLEM_ID PROBLEM_KEY LAST_INCIDENT LASTINC_TIME
    - - - - - - - - - - - - - - - - - - - - - - - - - - - - - - - - - - - - - - -
    1 ORA 1578 18104 2009-06-01 22:06:19.501207 +10:00
    1 rows fetched

    Database 에 문제가 되고 있는 에러 코드를 확인할 수 있다.
    이 중, 분석이 필요한 에러코드에 대하여 압축파일을 생성할 수 있다.

    3. 분석이 필요한 에러의 발생 기록을 확인한다.

    에러의 발생 기록들은 Incident 라고 하며, 모든 incident 는 Alert.log 에 기록된다.
    각각의 incident 는 유일한 incident ID 를 가진다.

    ADR 에서 'show incident' 명령을 수행하여 에러 발생 기록을 확인할 수가 있으며,
    에러에 대한 problem key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'show problem' 을 수행한다.

    adrci> show incident -p "problem_key='ORA 1578'"

    ADR Home = /opt/oracle/diag/rdbms/db11g/db11g:
    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
    INCIDENT_ID PROBLEM_KEY CREATE_TIME
    - - - - - - - - - - - - - - - - - - - - - - - - - - - -
    18147 ORA 1578 2009-06-01 22:02:08.805002 +10:00

    동일한 problem에 대한 incidnet는 여러 건이 발생할 수 있다.

    4. IPS (incident packaging service) 를 수행하여 alert.log , trace file 및 diag 정보에 대한 압축 파일 생성.

    압축 파일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특정 경로를 포함한 'IPS pack' 명령을 사용한다.
    다음의 예는 incident 관련 file들을 /tmp directory 에 압축 파일로 생성하는 방법이다.

    adrci> ips pack incident 18147 in /tmp
    Generated package 9 in file /tmp/ORA1578_20090602113045_COM_1.zip, mode complete

    IPS pack 의 예제)

    ips pack problem 100 in /tmp
    -- problem id 100 에 관련된 trace file 들을 /tmp directory 에 압축파일로 생성한다.

    ips pack incident 6439 in /tmp
    -- incident id 6439 에 관련된 trace file 들을 /tmp directory 에 압축파일로 생성한다.

    ips pack problemkey "ORA 1578"
    -- problem_key 'ORA 1578' 를 가지는 모든 problem 에 관련된 trace file 들을 현재 directory 에 압축파일로 생성한다.

    ips pack seconds 8
    -- 최근 8 초 이내에 발생한 incident 에 대한 압축 파일을 생성한다.

    ips pack time '2007-05-01 10:00:00.00' to '2007-05-01 23:00:00.00'
    -- 특정 시간대의 incident 에 대한 압축파일을 생성한다.

    'IPS pack' 명령은 'IPC create' 와 'IPS generage' 명령을 일괄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명령이다.

    이와 같이 생성된 압축 파일을 SR (service request)을 통해 오라클 고객지원센터로 전송하면 된다.

    동영상 참조 :
    IPS package 를 생성하는 방법 (동영상 자료 02:30)
    (My Oracle Support 접속 필요)

    참고자료 :
    DOC ID : 443529.1
    11g Quick Steps to Package and Send Critical Error Diagnostic Information to Support (Video)

    DOC ID: 738732.1
    ADR Different Methods to Create IPS Package

    • 담벼락 2011.11.03 14:42
    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.
    • perfstat 2012.04.04 18:43

      추가적으로 trace file정리시

      adrci>purge -age 30

      하면 됩니다.

       


    List of Articles
   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
    공지 Q&A Oracle관련 게시물만 Sean 2014.04.09 84839
    16 Q&A 오라클 복구 질문 희달이 2015.05.08 1144
    15 Q&A import후 simple_size 0일때 고구마 2014.01.13 3194
    14 Q&A [답변] 테이블 수정, 삭제 및 LOB에 대해 알려주세요 Tech1 2012.03.26 10635
    13 Q&A ORACLE_BASE, ORACLE_HOME 각각의 위치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Tech1 2012.03.20 10823
    12 Q&A 파티션 테이블에 대해서 몇가지 궁금합니다. 1 고구마 2011.06.13 11694
    11 Q&A Local Prefixed와 Local Non-Prefixed index 차이 ? 1 고구마 2011.06.13 9595
    10 Q&A 파티션 테이블 종류가 뭐가 있나요? 1 고구마 2011.06.13 10338
    9 Q&A RAC 쿼리 속도 관련 질문입니다. 3 고구마 2011.05.20 8967
    8 Q&A ORA--04031 에러에 대해 질문합니다. 4 고구마 2011.05.17 12586
    7 Q&A 오라클 프로세스에 대해서 궁금합니다. 4 고구마 2011.05.04 11170
    6 Q&A 패키지 BODY 관련 질문 3 고구마 2011.05.03 10162
    5 Q&A alert_log는 5 perfstat 2011.04.22 8071
    4 Q&A RHEL5에 11gR2 RAC 구성시 ASM 관련 에러 file 송기성 2010.12.11 17670
    3 Q&A 서버교체에 관해서.. 1 명랑여행 2010.08.20 9641
    2 Q&A 오라클 유저 삭제가 안될시? 4 명랑여행 2010.05.27 11534
    1 Q&A 업그레이드 이후 안됨 3 유주환 2010.04.23 10382
    Board Pagination Prev 1 Next
    / 1